출처 : http://onlinebiz.kr/archives/244


1.비지니스 컨셉에 대한 피드백 반복 

 최소한의 시간으로 사업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시간안에 많은 고객피드백을 어떻게 얻으냐가 관건입니다. 또한 피드백을 받을 때,핵심사양을 집중해서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처음부터 잡다한 기능들을 뭉쳐놓은 서비스가 성공적인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사양들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추천합니다. 회사가 집중하고자 하는 핵심컨셉을 바탕으로 잠재고객들로부터 최대한의 피드백을 얻고 그것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2.전문가로부터의 비지니스 피드백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회사가 타겟하는 시장의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은 항상 중요한 일입니다. 한국에서도 기업가들을 위한 이벤트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곳에 참가하여 전문가그룹을 만나,그들의 생각을 들으세요


3.밖으로 나가세요

 이것은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강조드리는 것입니다.사무실에 앉아서 비지니스를 제대로 이룰 수 있을 거라 생각하나요?미디어에서 보여주는 기업의 모습은 단지 한부분일 뿐입니다.그들도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발품팔면서 피드백도 받고 여러사람들도 만나고 다녔습니다.미디어에 속지마세요.그리고 당장 사무실에서 벗어나서 현실을 접하세요. 카페(커피숍)을 위한 사업을 구상 중인가요?밖으로 나가서 이웃 커피숍 주인에게 말을 걸어 보세요.대화에 참여하면 , 생각지도 못한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4.온라인커뮤니티 

 회사가 타겟으로 하는 고객층이나 그들이 가진 문제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나 블로그에서 고객들과 자연스런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회사입장에서는 잠재고객들과 소통함으로써 그들이 얼마나 문제점을 심각하게 느끼고 해결하고자 하는지,또는 회사가 내세우는 서비스의 특징에 얼마나 관심을 나타내는지 간접적으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5.비지니스 테스트를 위한 설문

 회사가 좀 더 명확한 사업아이디어를 갖고 있다면 , 설문방식도 유용합니다.온라인/오프라인의 잠재고객에게 설문을 시도해보세요.


6.티져페이지(예고 페이지)

 만일 피드백을 통해 고객층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점을 확인했다면,이제 그에 대한 해결책(사업서비스)을 테스트해보세요.

 우선 웹사이트의 메인페이지를 만들고,웹사이트의 이름을 지으세요.티져페이지(coming soon 페이지)를 통해 회사의 중요한 특징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고, 고객들의 행동을 유도하세요(예를 들어,서비스가 런칭될 때 알림기능을 받기 위한 이메일 주소 입력 유도/회사의 상세정보를 보기 위한 버튼 클릭 유도 등 )

 한가지 노하우를 드리자면 도메인을 구입한 후, launchrock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세요.(서비스런칭 전까지 회사의 메세지를 잠재고객에게 보일 수 있습니다).그리고 나서 방문자들이 메세지에 어떻게 반응하는 지 지켜보세요. 단순히 한 메세지만 게시할 것이 아니라,다른 버젼의 메시지를 1,2주 후 테스트해보고, 각자의 메시지에 따른 고객 전환율 추이를 지켜보세요.*물론 웹분석기는 설치되어있어야겠죠?

 

7.비지니스 컨셉데모

위의 상황을 통해 자신이 가진 서비스/상품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확신이 든다면,이제  데모버전을 개발해야 할 시간입니다. 사람들이 데모버전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지 살펴보세요,또 그들이 데모의 어떤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지 살펴보세요.또한 데모 웹사이트의 메세지를 바꿔서 고객의 반응을 테스트해보세요.이 과정을 통해 어떤 기능/메시지들이 사용자들의 관심을 일으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8.MVP

(Minimal Valuable/Viable Product -최소한 노력과 개발로 완성할 수 있는 핵심가치의 제품)

 처음부터 모든 기능이 들어간 복잡한 서비스를 개발하지 마세요.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으로 이루어진 서비스를 개발하여 그것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먼저 받으세요.

만일, 회사의 핵심 서비스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아직 고객들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이럴 경우, 좀 더 고객인터뷰를 통해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합니다.

 

9.비지니스 수익화 

고객들이 회사에 돈을 지불한다면 이것은 사람들이 회사의 서비스를 좋아한다는 가장 명확한 증거입니다.이제 회사가 할 일은 사업을 확장하고, 기존의 고객을 단골고객으로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