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다큐멘터리 명견만리 1화 : 차이나 3.0, 두려운 미래
중국이라는 진부하면서도 신선한 주제를 들고나오신 "김난도 교수님"
*김난도 교수 :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 트렌트 전문가로 활동 / 대표저서 : 아프니까 청춘이다
1. 우리가 보는 중국 VS 세계속의 중국
"중국은 그냥 짱깨의 나라, 중국의 성장과 발전이 어떻던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 중국"
내 주변 사람들이 바라보는 중국의 모습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가능성이 높음
하지만 현실은 다름
중국의 백화점 가장 목좋은 곳에 위치한 중국 전자제품 브랜드
KTX보다 1.5배 빠른 중국 고속철도(중국전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는다), 심지어 기술 수출
O2O시장의 활성화(다큐에 등장하는 중국인은 앱을 자유자재로 활용, 카풀, 네일아트 서비스 등)
온갖 규제에 막혀 지지부진한 국내시장과 비교가 될까?
중국에서만 그런 것 아닌가? 세계에서는 삼성이지!
국내업체 100개 (3%) vs 중국업체 900개 (30%)
우리 언론은 국내 업체를 비추며 띄우기 급급하지만 엄청난 오만. 이미 주인공은 "중국업체들"
2. 중국 IT업체의 실상 : 샤오미
(1년만에 자국시장 점유율 1위 등극)
Q. 샤오미는 저가 브랜드 아닌가요? 삼성 프리미엄 폰이랑 비교가 안되지요. 싸니까 잘팔리겠지요.
A. 또다시 우리의 오만, 중국사람은 바보가 아니다. 깐깐한 중국인의 선택, 아니 열광에는 이유가 있다.
샤오미의 신제품 발표회 : 입장료 17,000원 (현장 암표 10배 거래)
2,000km 떨어진 곳에서 신제품 전시회를 보러 왔다. 단순히 보는게 아니라 설명 하나하나에 콘서트장에 온 사람처럼 열광한다. 엄청난 탄성과 반응, 애플의 신제품 발표회가 이런 느낌? 과연 삼성, LG 신제품 전시회에 입장료를 받을 수 있을까? 사람들은 갤럭시S7을 보고 탄성을 지르며 기뻐할까?
(신제품 출시회에 참석한 청년)
이들은 왜 샤오미에 열광할까?
※ 샤오미 (小米) : 미펀 (米粉) 이들은 스스로를 미펀(쌀가루)이라 칭하며 샤오미의 팬임을 자처한다.
마치 한국에서 우리는 갤럭시를 이루는 작은 별이다라고 외치는 격?
(개선사항을 올리는 미펀)
미펀들에게 샤오미는 단순한 휴대폰이 아니다. 샤오미 설립자 레이쥔은 청년들의 우상이며, 샤오미는 끊임없이 미펀들과 소통한다. 미펀들이 개선사항을 올리면 샤오미는 그것에 대해 피드백 한다. 1주일 만에! 그들에게 샤오미는 미래의 꿈이자,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현실이다.
중국의 힘 주링허우 세대 (90년대 출생자들)
(국가를 긍정적이고 생각하는 비율)
(중국 산업단지의 한 여성)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의 창립시절)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
그리고 이들이 대화 중에 가장 많이 말한 단어 "꿈", 소름이 끼쳤다. 물론 이들의 자신감의 배경에는 창업을 지원하는 생태계가 조성되어 있다. 실패를 격려하는 분위기. 패배자로 낙인찍는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
(한국 1.3회 / 중국 2.8회, 우리보다 2배 이상의 기회가 주어지는 중국)
중국은 우리의 경쟁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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